tmf etf 특징, 매수 시점과 매수방법 알아보기 (TMFETF)
오늘은 장기국채(TLT)를 3배 추종하는 TMF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MF는 TLT ETF의 3배를 추종합니다.
▶ TLT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하단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서학개미, 美레버리지 ETF 순매수 러시" (디지털타임스, 23. 4. 24)
"서학개미, 20년 만기 美 국고채 순매수.." (뉴스핌, 23. 4. 23)
최근 TMF ETF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TMF가 뭐길래 사람들의 관심이 많을까요?
TMF의 특징과 투자시점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TMF ETF 기본개요
- 운용사: Direxion
- 운용 수수료: 1.06%
- 운용자금: 1.52B
- 상장일: 2009년 4월 16일
TMF는 Direxion이라는 회사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Direxion은 레버리지 ETF로 유명한 금융 상품 제공업체입니다.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에 설립된 이 회사는 뉴욕, 보스턴, 홍콩에도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1.06%로 상당히 비쌉니다. 장기간 횡보한다면 주가가 스스로 녹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운용자금은 1.52B로 TLT에 비해 상당히 적습니다. (TLT 운용자산: 30.04B$)
상장일은 2009년으로 대략 14년 정도 되었습니다.
2. TMF ETF 주가흐름
상장 이후부터의 주가 흐름을 보겠습니다.
TLT의 3배이기 때문에, 오르던지 내리던지 TLT의 3배라고 보시면 됩니다.
TLT가 3% 오르면 TMF는 9% 오릅니다. TLT가 -5% 내리면, TMF는 -15% 내립니다.
주가 흐름을 보면 상장 이후 오르고 내리는 큰 변동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23년 4월 기준 8.85$에 위치하고 있어, 2008년 상장 초기 가격에 위치해 있습니다. 역사적 저점임이 분명합니다.
3. TMF ETF 특징
TMF는 TLT 3 배수이기 때문에 TLT와 결이 같습니다.
TMF도 기준 금리가 높아지면 주가는 낮아질 가능성이 크고, 금리가 낮아비면 주가는 높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높고 낮아지는 변동폭이 TLT의 3배입니다.
긴 시간으로 보면 TLT의 주가 흐름도 지루한 면이 있습니다. 금리를 내리면 TLT 주가는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금리를 내리면 환율도 같이 내려가 TLT의 실제 수익률은 기대하는 것만큼 크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TLT를 구매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지금 환율이 1300원인데, 금리가 내리면 TLT 주가는 올라가겠겠지만 환율은 내려가서,
결국 환차손 때문에 TLT의 주가가 크기 뛰지 않는 이상 수익은 크지 않게 됩니다.
물론 국채 자체가 '큰 수익' 보다는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 기대하는 투자처이긴 하지만 아쉬운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TMF는 TLT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TMF는 TLT의 3 배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환차손을 뛰어넘어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TLT에 비해 주가 변동폭이 상당히 크다" 이것이 TMF가 가지고 있는 특징입니다.
다만 TMF는 TLT의 3배를 추종함으로 아래와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TLT 100 → 150(+50%) → 100(-33.3%)
TMF 100 → 250(+150%) → 0(-99.9%)
물론 극단적인 예시이긴 합니다만, 위의 예시를 보면 TLT는 원래의 자리로 돌아왔지만, TMF는 0이 돼버립니다.
여기에 더해 TMF는 높은 운용 수수료도 있습니다 따라서 큰 변동성으로 횡보하는 국면에서는 크게 녹아내릴 수가 있습니다. TMF는 장기투자처가 절대 아닙니다.
4. TMF ETF 매수 시점과 방법
그렇다면 TMF의 매수시점은 언제이고 어떻게 매수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금 미국 기준금리는 5%입니다. 새로운 기준금리가 5월에 발표됩니다.
5월 발표에서 0.25%(베이비 스텝) 올리거나,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미국 국채 시장은 이러한 상황을 선반영하고 있습니다.
금리를 높여도 지금보다 크게 높이지 못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진짜 중요한 이슈는 금리를 언제 내리냐는 것입니다. 금리를 내려야 국채 ETF의 주가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워드막스는 예전처럼 저금리 시대는 쉽게 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지금의 금리를 오랫동안 동결하거나, 내려도 이전처럼 저금리는 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TMF의 주가는 오랫동안 횡보할 것이고, 운용 특성상 주가가 조금씩 녹아내릴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TMF 매수시점과 매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할매수
첫 번째는 분할매수입니다. 미국채가 역사적 저점이라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그러나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TLT 기준 90$, TMF 기준 5$ 까지 열어 놔야 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분할매수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분산투자
둘째 분산투자입니다. 어떤 분들은 다시 오지 않을 기회라고 생각해서 TMF에 올인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금리를 내리면 주가는 올라간다는 뷰가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투자가 그렇듯 변수는 항상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TMF에 집중투자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매수 및 매도가격 설정
셋째 자신만의 매수가격과 매도가격을 설정하여 투자합니다. 국채 ETF 자체가 장기투자 종목이 아닙니다. 3배인 TMF는 더더욱 장기투자종목이 아닙니다. 주식시장이 위험할 때 국채시장으로 잠시 넘어왔다가 수익구간에 들어오면 수익실현하고 다시 저점을 잡아야 합니다. TMF 주가를 보면 알겠지만 주가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매수기회와 매도기회는 옵니다.
오늘은 미국 장기 국채 3 배수 ETF인 TM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TMF 8불 이하에서 분할매수하고, 10달러 부근에서 분할매도 할 계획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일 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웃음 가득한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경제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LTWETF 소개 (TLT 및 JEPI와 비교 어디에 투자할까?) (1) | 2023.06.10 |
---|---|
엔비디아 숏에 배팅하는 NVDS ETF (엔비디아 1.25배 인버스 투자) (2) | 2023.05.03 |
TLTETF 특징, 매수시점, 알아보기 (0) | 2023.04.28 |
SCHD 배당락일, 배당일 (SCHD 리밸런싱 소개) (1) | 2023.03.25 |
청년도약계좌 조건, 신청방법, 신청기간, 혜택, 중복적용 총정리 (0) | 2023.03.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