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준준 아빠입니다. 오늘은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SCHD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SCHD의 운용사, SCHD 보유 종목, 배당일, 배당금, 주가 흐름 분석, 장단점 등 SCHD 전반에 걸쳐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위에 많은 분들이 미국 증시에도 관심을 갖고 투자를 하고 계시는데 그중 SCHD ETF (Exchange Traded Fund)는 주가 상승률, 안정성, 배당증가율 등에서 만족도가 높으며 저도 투자하고 있는 ETF 이기 때문에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1. SCHD ETF
SCHD의 전체 이름은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입니다. 찰스슈왑(Schwab) 회사에 운영하는 대표적인 배당성장 ETF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안정적인 주가 상승과 더불어 배당성장까지 원하는 분들이라면 장기간 모아가기 좋은 ETF 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ETF 선택 시 고려사항은 크게 6가지가 있습니다. ①운용회사, ②거래 규모, ③운용기간, ④주가 퍼포먼스, ⑤운용 수수료, 입니다. 여기에 더해 배당 ETF이기 때문에 ⑥배당률(배당상승률)을 보아야 합니다.
2. SCHD ETF 운용사
먼저 SCHD를 운용하는 찰스슈왑(Schwab)은 어떤 위치에 있을까요? 세계 ETF 운용사 순위를 살펴보면 23년 2월 기준 자금 유입 1등은 블랙록 (Blackrock), 2등은 뱅가드 (Vanguard), 3등 스테이트스트리트 (State Street), 4등 인베스코 (Invesco), 5등 찰스 슈왑 (Charles Schwab)으로 랭크되어 있습니다. 운용회사는 걱정 안 하셨도 될 것 같습니다.
찰스 슈왑(Charles Schwab) 운용하는 ETF는 총 29개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은 자금이 유입되는 ETF는 SCHD입니다.
SCHD는 미국 ETF 운용사 상위 5위에 드는 찰스 슈왑(Charles Schwab)에서 운용하는 ETF 중 가장 많은 자금이 유입되는 ETF으로서 운용사 및 거래대금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 SCHD ETF 종목 선별 기준 및 상위 10개 기업
SCHD ETF 종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10년 이상 배당금을 증가한 기업, ② 동기간 내 기업 펀드멘탈 평가 (부채비율, ROE, 배당 수익률, 배당 성장률), ③ 편입 상한선 기업당 4%, 섹터는 25%로 분산 편입, ④ 분기별 보유종목 리벨런싱.
SCHD ETF 종목 편입 섹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통해 선정된 상위 10개 기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4. SCHD ETF 운용기간 및 주가 상승률
다음은 운용 기간 및 주가 퍼포먼스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미국 S&P 500에 투자하는 미국 대표 ETF인 SPY와 비교 차트입니다. SCHD는 ETF 상장일인 2011년 10월 20일부터 2023년까지 10년 이상 운용이 되었습니다. 주가 상승률은 SPY에 비교하여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SCHD는 시가 배당률이 3.34% 이고, SPY는 1.55% 임을 감안하여, 배당금을 재투자한다는 가정하에 주가 상승폭은 크게 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증시가 안 좋았던 22년 한 해 동안 SCHD는 상당히 강한 주가 방어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미증식은 보통 SPY를 기준하여 상승률을 비교합니다. SCHD가 SPY와 비교하여 주가상승률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주가상승률도 크게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SCHD ETF의 연간 운용수수는 0.06%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형 펀드의 경우 선취수수료가 1% 내외이고 총보수가 1.5% 정도로, 1년에 약 2.5%의 비용이 듭니다. 이에 비해 SCHD ETF의 연간 운용수수는 0.06%은 상당히 저렴한 편이며, 다른 ETF와 비교해도 매우 저렴한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운용수수료에서도 합격입니다.
5. 배당성장률 (배당금, 배당일)
이제 확인할 것은 배당성장률입니다. 배당성장 ETF의 장점은 배당이 멈추지 않고 성장한다는 점입니다. SCHD의 10년 전 배당금과 지금의 배당금은 차이가 있습니다. 배당이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SCHD의 배당성장률은 어떻게 될까요?
다음은 배당금 증가율 차트입니다.
2015년 이후로 배당성장률은 12.17%입니다. 다른 배당 성장 ETF인 NOBL 8.33%, DGRO 9.07%에 비해도 상당히 좋은 퍼포먼스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CHD ETF 100주를 보유하면 1년에 받게 되는 배당금은 얼마나 될까?
SCHD는 23년 2월 현재 가격은 76.8$입니다. 100개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7680$ 가 필요합니다. 지금 환율로 대략 975만 원입니다. 100주를 소유하면 년 4번(분기 배당)에 걸쳐 세전 256.2달러(3.34%), 세후 217.7달러(2.83%) 배당을 받게 됩니다. 대략 27만 원 정도 됩니다. 산술적으로 1,000만 원 투자 시 27만 원을 받게 되니, 1억 투자 시 270만 원 정도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6. SCHD ETF 장단점 분석
위의 데이터를 근거로 SCHD ETF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낮은 수수료율(0.06%), 주가 저변동성 (배당 때문에 크게 떨어지지 않음), 우수한 배당 성장률(평균 10%~12%).
단점: 주가 상승폭이 크지 않음 (상승장에서 소외될 수 있음), 장기간 보유가 필요함.
미국 직투가 어려운 분들은 신한운용 SOL 미국배당다운존스를 고려해 보셔도 되겠습니다. 'SOL 미국배당다운존스'는 SCHD와 같이 미국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추종하는데, 차이점은 SCHD의 운용사는 Schwab이(미국에 상장), 'SOL 미국배당다운존스'의 운용사는 신한자산운용입니다.(한국 코스피 상장) SCHD는 분기배당, SOL 미국배당다운존스는 월배당, SCHD 수수료는 0.06%, SOL 미국배당다운존스 수수료는 0.15%입니다.
지금까지 SCHD의 운용사, SCHD 보유 종목, 배당일, 배당금, 주가 흐름 분석, 장단점 등 SCHD 전반에 걸쳐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 시 성향상 SCHD가 맞는 분도 계시고, SCHD가 맞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데 이것저것 고민 없이 마음 편한 게 투자하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SCHD는 최적의 ETF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앞으로도 SCHD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 주리라 기대하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이제까지 준준 아빠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경제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GER 미국나스닥100,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소개 (연금저축, IRP, ISA) (0) | 2023.02.23 |
---|---|
연금저축계좌, IRP 투자 종목, ACE 미국나스닥100 소개 (kindex 미국 나스닥100) (1) | 2023.02.23 |
금테크 방법 7가지, 장단점 비교 (feat: 절세 방법) (2) | 2023.02.03 |
연말정산 (연말정산 기간 및 세액 공제, 소득 공제 정리) (0) | 2023.01.05 |
재테크로 돈 버는 방법 (환테크, 땅테크, 세테크, 연말정산, IRP, 연금저축펀드, 소득공제) (0) | 2022.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