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ETF 승인, 비트코인 ETF 티커, 비트코인 ETF 투자방법(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준준아빠 2024. 1. 12.

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지수펀드)가 승인이 되었습니다. 비트코인 ETF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비트코인 ETF 티커와 효과적인 비트코인 ETF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 비트코인 ETF 티커, 비트코인 ETF 투자방법(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비트코인 ETF 승인, 비트코인 ETF 티커, 비트코인 ETF 투자방법(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란 BCT 현물의 지수를 따르는 인덱스 펀드를 말합니다.

 

비트코인 가치가 상승하면 비트코인 가격을 추종하는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가격도 상승합니다. 

 

각 자산운용사는 각자의 기준을 만들어 상품을 팔 수 있는데 이번 신청에서 세계적인 자산 운용사에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관련 상품을 출시 신청하였고, 이번에 SEC로부터 승인을 받은 것입니다.

 

지금까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관련한 상품은 11개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티커

그러면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관련 상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운용회사티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NAME Ticker Fee
Bitwise Bitcoin ETF BITB 0.0% (0.20%)
Ark 21Shares Bitcoin ETF ARKB 0.0% (0.25%)
Invesco Galaxy Bitcoin ETF BTCO 0.0% (0.39%)
iShares Bitcoin Trust IBIT 0.20% (0.30%)
VanEck Bitcoin ETF HODL 0.25%
Franklin Bitcoin Trust EZBC 0.29%
Wisdom Tree  Bitcoin Fund BTCW 0.30%
Fidelity Wise Origin Bitcoin Trust FBTC 0.39%
Valkyrie Bitcoin Trust BRRR 0.49%
Grayscale Bitcoin Trust GBTC 1.50%

 

 

수수료가 0.0%인 3개의 티커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BITB와, ARKB의 경우 6개월 간, 또는 운용자산금액 1 billion 까지는 수수료가 0.0%이며 그 이후부터는 운용사가 책정한 0.20, 0.25%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BTCO의 경우 6개월 간 또는 운용자산금액 5 billion 까지는 무료이며 그 이후부터 0.39% 수수료가 붙습니다. 

 

끝으로 IBIT의 경우 6개월 간 또는 운용자산금액 5billion 까지는 0.20%의 할인된 수수료를 받다가, 그 이후부터는 0.30%의 거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회사의 인지도, 이후에 수수료를 고려해 보았을 때 투자하기 좋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상품은 

 

Bitwise Bitcoin ETF의 'BITB',

 

Ark 21Shares Bitcoin ETF의 'ARKB',

 

iShares Bitcoin Trust의 'IBIT',

 

VanEck Bitcoin ETF의 'HODL' 정도가 좋아 보입니다. 

 

운용 수수료 3.0% 이상의 상품은 장기적 관점으로 봤을 때 비추천 합니다.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장점과 단점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장점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첫 번째 장점은 운용의 용이성입니다. 비트코인을 직접 구매하려면 디지털 지갑을 만들고 거래소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물론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ETF로 구매 가능하다면 투자자는 별도의 거래소 가입 없이 투식처럼 쉽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안정성입니다.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각 운용사의 상품을 통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간접 보유로 감독, 구제 수월해 보다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단점

가격의 변동성입니다. 비트코인은 주식이 아닙니다. 물론 주식 중에도 변동성이 큰 상품들이 많이 있지만,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는 기본적으로 비트코인 가치를 추종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높은 수수료입니다. 가상화패 거래소의 수수료는 코인 거래소마다 차이가 있지만 빗썸의 경우 원화마켓과 BTC마켓 모두 0.0%입니다.

 

이와 반대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는 0.20%에서 많게는 1.50%의 높은 거래 수수료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투자 방법

이러한 비트코인 ETF에 투자하는 방법은 무엇을까요?

 

SEC에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상품 거래를 승인하였지만 국내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를 거래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우리나라 금융당국에서는 아직 비트코인을 기초자산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금융당국은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자산이 펀드의 기초자산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투자자의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금융당국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국내에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거래는 당분간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다만 미국에서도 결국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상품 거래를 승인한 것처럼, 언젠가는 국내에서도 승인되어 거래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얼굴에 미소 가득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