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을 언제 사야 배당을 받을 수 있을까? (배당락일, 배당기준일, 배당지급일)

준준아빠 2023. 8. 9.

주식의 큰 변동성 대신 일정한 배당금을 지급하는 배당주에 관심을 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배당주에 투자하는 분들은 언제 사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을 언제 사야 배당을 받을수 있는지와 배당락일, 배당기준일, 배당지급일 대해 소개 드립니다.

 

주식을 언제 사야 배당을 받을 수 있을까? 글씨
주식을 언제 사야 배당을 받을 수 있을까?

 

배당주의 종류

먼저 배당주의 종류에 대래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주식 시장에서 투자자에게 주식 보유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의 일부'를 '현금' 또는 '추가 주식' 형태로 반환하는 회사의 주식을 말합니다. 이는 회사의 이익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보상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배당은 월 배당, 분기 배당, 년 배당이 있으며 배당주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현금을 배당하는 주식

회사가 주주에게 '현금'으로 배당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주주는 주식을 보유한 비율에 따라 현금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만약 회사가 1주당 '1달러'의 현금 배당을 결정한다면 주식을 100주 보유 시, 해당 주주는 '100달러'의 배당을 받게 됩니다.

 

주식을 배당하는 주식

회사는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주식을 배당으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보통 주식 배당은 기존 주식의 비율에 따라 주주에게 배당됩니다. 예를 들어, 주식 배당 비율이 1:10이고 주식을 100주 보유하고 있다면, 10주의 추가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 배당주는 배당이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세금' 을 내지 않는점에서 장점이 있지만(아직 돈으로 수익실현을 하지 않았음으로 세금이 없음) 일반적으로는 현금 배당을 하는 회사가 많고 주주들도 '현금 배당주'를 선호합니다. 

 

 

배당 기준일, 배당락일, 배당지급일 이란

배당주에 투자하여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위의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배당지급일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배당 기준일

배당 기준일은 배당을 받기 위한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에서 '8월 15일'에 배당 기준일로 정하고 8월 15일 날짜에 '주주'인 사람에게 배당을 지급하겠다는 것입니다. 

 

배당락일

배당 기준일에 주주여야 배당을 받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면 배당 기준일인 8월 15일에 주식을 사면  배당을 받을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주식을 사고 실제 주주가 되기까지는 '2일'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주식을 산 이후 회사 주주 명부에 기록되기까지는 2일이라는 시간이 걸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당 기준일에 주주가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2일 전 인 '8월 13일'에 주식을 구매해야 합니다.

 

여기서 배당 기준일 하루 전인 '8월 14일'은 주식을 구매해도 배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에 배당기준일 하루 전을 배당락일이라고 부릅니다. 배당에서 타락했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 기준일 2일 전, 배당락일 하루 전에 주식을 구매해야 합니다. 

반대로 배당락일 하루 전에 주식을 구매하고 배당락일에 주식을 판매해도 다가오는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증권사마다 주식 결제일이 3일이 걸리기 경우도 있어 확실히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일 +2일 전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당 지급일

배당 지급일은 말 그대로 배당을 지급하는 날짜입니다. 배당 기준일 7일 이내에 배당이 지급되지만 회사마다, 또한 배당이 지급 주기마다 배당 지급일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주식을 언제 사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와 배당락일, 배당기준일, 배당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미소 짓는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글 

 

국가신용등급이 하락하면 국채 가격은 어떻게 될까?

최근 대표적인 신용등급 평가 회사인 피치에서 미국 신용등급을 AAA에서 AA+ 하양조정했습니다. 국가신용등급이 하락하면 여러 가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오늘은 국가신용등급이 하락하면

goodnews7942.tistory.com

 

SCHD 배당락일, 배당일 (SCHD 리밸런싱 소개)

SCHD 배당락일과 배당일 그리고 최근에 실시된 SCHD 리밸런싱(보유종목 교체)이 있어 소개합니다. 최근 SCHD의 주가가 내려가면서 소외되고 있는 면이 있지만, 지금이야 말로 SCHD를 모아가기 적절한

goodnews7942.tistory.com

 

 

 

댓글